오늘:0|어제:0|전체:343,924|회원:5 (0)|게시물:4,511 (0)|댓글:24,990 (0)|첨부:14,473 (0)
강좌/팁
2007.10.21 21:37

[Tips] 겨울스포츠 촬영준비

조회 수 734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전문적으로 사진을 찍는 사진사도 아니고, 단지 스포츠를 좋아하고 사진도 좋아하기에 스키장에서도 가끔 사진을 찍습니다. 이승준님께서 예전에 올려주신 글도 있습니다만, 좀 더 보충적인 내용을 생각해 봤습니다.

http://www.slrclub.com/bbs/vx2.php?id=user_lecture&page=1&sn1=&sid1=&divpage=1&sn=on&sid=off&ss=off&sc=off&keyword=토실&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264" target=_blank>간단 강좌 - 스키장 사진촬영 ver 0.1  : 토실(이승준)님 글

 

1편 : 사전준비

[ 건강과 체력 ]

- 무거운 카메라(DSLR)를 안전하게 짊어지고 다니려면 체력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숨이 헐떡이거나, 팔에 힘이 없으면 카메라가 흔들리기 마련입니다.

-  고도가 높은 스키장(외국의 경우 보통1500~3000M 고도입니다)에서는 날씨가 건조하기에 물을 많이 먹어야 하고, 음식도 잘먹어서 체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스포츠사진을 찍으려면, 사진사들도 선수들 만큼의 체력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BR>[ 스킹/보딩 실력 ]

- 빠른 이동 = 적은 체력소모<BR>스키장내에서 스키/보드를 신고 이동하는게 제일 빠른 방법입니다. 1~2분 걸려서 내려오는 슬로프를 걸어서 올라가거나 내려가려면 수십분 이상이 소모됩니다.

- 장비의 안전한 이동<BR>엉성한 실력으로 스키/보드 신고 움직이다가 넘어지다면 장비 망가지는 것도 물론이거니와 몸도 다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상급자라 할지라도 장비를 휴대할 때에는 무리한 기술을 피하고 안정된 자세로만 이동하는게 좋습니다. (스키타다 넘어져서 메고있던  망원렌즈 때문에 쇄골이 부러진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원하는 장소로 접근 가능<BR>멋진 장면을 잡으려면 슬로프 뿐 아니라 슬로프가 아닌 곳(외국 스키장의 경우 Off Piste)으로 가기도 합니다. 실력이 없다면 접근하기도 힘듭니다.

- 선수의 동작 예측 / 안전<BR>스스로 스킹이나 보딩을 볼줄 아는 능력이 있어야 모델/선수의 움직임을 미리 예측할 수도 있고, 어느정도 거리까지가 안전한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미리 선수들의 특성이나 실력등을 눈여겨 보고 자리를 잡아야 합니다.

<BR>[ 옷 ]<BR>- 기본 스키/보드복 + 내복<BR>사진을 찍으려면 한 곳에서 기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활동량이 떨어지고 보통의 스키/보딩을 할 때 보다도 더 춥게 느껴집니다. 그러므로, 내복을 한겹 더 입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방수/발수/Air Vent 지퍼기능의 자켓/바지와 후드등 기본 스키/보딩 복장을 구비하셔야 합니다. 면바지, 청바지 복장은 별로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 장갑/핫팩<BR>장갑도 필수 입니다. 일반 스키/보드용 장갑은 너무 두꺼워서 카메라 조작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좀 얇은 장갑 혹은 이너장갑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럴 때 손을 녹일 수 있는 핫팩도 있으면 좋습니다.

- 아이젠/스패츠<BR>스키나 보드를 타지 않고(못하고)슬로프에 접근한다면, 반드시 등산화에 아이젠을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눈이 빠지는 눈이라면 스패치(발토시)도 필요합니다.

<BR>* 참고글 http://www.sportsshooter.com/news/1519" target=_blank>Getting Ready for Torino By Erich Schlegel, Dallas Morning News(Sports Shooter)

<BR>2편 : 장비휴대 방법 과 장소별 촬영 Tip

http://www.snowboarder.pe.kr" target=_blank>< KO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