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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팁
2008.10.05 19:48

야간/실내 스포츠촬영의 팁

조회 수 10639 추천 수 0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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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스포츠 혹은 야간경기에 이루어지는 스포츠 경기를 촬영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우선 우리가 기본적으로 생각하는 스포츠촬영은 망원렌즈에 움직임이 정지된 영상을 담는 것 입니다. 그렇기에, 단순하게 생각하면 매우 밝은 망원렌즈와 높은 ISO에서도 노이즈가 없는 바디가 필요한게 가장 먼저 드는 사실이겠지요.


[공식 경기의 Rule of Thumb : 1/500, F2.8, ISO 1600 ]

주간 촬영에 정지된 영상을 얻기 위해서는 보통 최소한 1/500초 정도의 셔터타임이 필요합니다.  경기 진행상 플래쉬를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어느정도의 조명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공식적인 스포츠경기는 원활한 경기의 진행 및 선수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조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제가 듣었던 말이, ISO 800~1600, F2.8, 1/500초 정도로 촬영하는데 문제가 없을 정도로 경기장의 밝기가 되어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 정도면 필름을 쓰던 시대 부터 기자들이 갖고 다니는 일반적인 수준의 장비 이므로 어느정도 합리적인 수준이라는 생각입니다. 저는 실내 체육관에서 하는 경기를 촬영할 기회는 없었지만, K리그 축구경기를 촬영할 수 있었던 적이 있었는데, 딱 그정도 밝였습니다. F.2.8, 1/500초, ISO800~1600 (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당연히 노출이 달라지겠지요) 이 수치가 공식경기(야간,실내)에서는 Rule of Thumb 이 아닌가 싶습니다.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20D소프트웨어PhotoScape촬영일자2007:10:10 19:42:58노출시간 0.003 s (1/400) (1/400)초감도(ISO)800조리개 값F/f/3.2조리개 최대개방F/3.1999959259535노출보정0.00 (0/2) EV촬영모드aperture priority (semi-auto)측광모드matrix촛점거리200.00 (200/1)mm사진 크기604x904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20D소프트웨어PhotoScape촬영일자2007:10:10 19:24:11노출시간 0.002 s (1/500) (1/500)초감도(ISO)800조리개 값F/f/2.8조리개 최대개방F/2.8000019976302노출보정0.00 (0/2) EV촬영모드aperture priority (semi-auto)측광모드matrix촛점거리200.00 (200/1)mm사진 크기904x604

* http://www.slrclub.com/bbs/vx2.php?id=theme_gallery&no=755249
- 배구경기 사진

http://www.slrclub.com/bbs/vx2.php?id=theme_gallery&no=698598
- 농구경기 사진

EXIF 정보들을 보시면 F2.8에, 1/500초~1/1000초, ISO 800~1600 정도로 촬영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스포츠 이벤트에서 기법들 ]

그런데, 공식경기가 아닌 실내에서 이루어지는 이벤트등에서는 이보다 매우 상황이 어렵습니다. 조명이 그 정도로 밝지 않습니다. 1/500초 이하의 상황에서 정지영상을 얻기 위해서는, 선수의 액션중에 정지된 순간을 잡던가, 움직임을 따라가는 패닝을 할 수 있습니다.

- 정지된 순간을 노려라
동작중에서 정지된 순간을 노려서 촬영하면 좋습니다. 점프의 경우 최정점, 혹은 동작중 움직임이 없는 잠깐의 순간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움직임이 카메라의 앞/뒤로 움직이는 것이 좌우로 움직이는 것보다 블러(Blur)가 적습니다.  1/250초 심지어는 1/125초 정도로도 정지된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블러를 줄이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광각/짧은 초점거리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20D촬영일자2005:11:20 13:53:24노출시간 0.005 s (1/200) (1/200)초감도(ISO)1600조리개 값F/f/3.5조리개 최대개방F/3.500006953035노출보정0.00 (0/2) EV촬영모드aperture priority (semi-auto)측광모드Reserved촛점거리10.00 (10/1)mm사진 크기504x754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20D촬영일자2005:11:20 13:55:31노출시간 0.010 s (1/100) (1/100)초감도(ISO)1600조리개 값F/f/4.0조리개 최대개방F/4노출보정0.00 (0/2) EV촬영모드aperture priority (semi-auto)측광모드Reserved촛점거리13.00 (13/1)mm사진 크기504x754

- 패닝기법
일부러라도 셔터를 느리게 하는 패닝기법은 고속의 셔터속도가 확보되지 않는 상황에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가로/세로의 움직임은 패닝기법을 통해서 정지된 모습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 패닝은 제 경험상 일반적으로 우리가 손떨림이 안생기는 최저 속도라 알려진,  1/렌즈의 초점거리 (초)에서 1~2 Stop 이하로 내리면 적당한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50mm 초점거리 렌즈를 사용하면, 1/50초 이하로.. 1/30~1/20 정도면 적당한 것 같습니다.(피사체의 속도에 따라서도 조금씩 달라지긴 합니다.)  패닝은 무리하게 셔터속도를 늦출 필요없이 배경이 날아갈 정도로만 적당히 셔터속도를 잡아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배경이 복잡할 수록 패닝효과는 더욱 좋습니다.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20D소프트웨어andoWKS15촬영일자2006:05:08 22:45:11노출시간 0.033 s (1/30) (1/30)초감도(ISO)1600조리개 값F/f/2.8조리개 최대개방F/2.8000019976302노출보정0.00 (0/2) EV촬영모드Reserved측광모드matrix촛점거리40.00 (40/1)mm사진 크기904x604

- 정지된 영상이 아닌, 움직임을 그대로 살려서 찍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스포츠촬영은 꼭, 정지영상을 찍어야 겠다는 생각을 버리는 것도 좋습니다. 움직임을 살리는 것도 방법이지요. ^^;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20D소프트웨어andoWKS15촬영일자2005:09:14 19:12:50노출시간 0.050 s (1/20) (1/20)초감도(ISO)1600조리개 값F/f/5.6조리개 최대개방F/5.6000039952605노출보정2147483647.00 (4294967294/2) EV촬영모드program (auto)측광모드matrix촛점거리300.00 (300/1)mm사진 크기537x804


[ 플래쉬를 사용할 때의 기법들 ]

한편으로, 이런 이벤트가 공식경기 보다 좋은 점 중에 하나는 이벤트에서는 조명(스트로보)을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역시도 선수들의 경기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미리 양해를 구하고 조명을 써야 합니다만, 만약에 조명을 쓸 수 있으면 빛을 스스로가 컨트롤 하며 촬영할 수 있기에, 오히려 작가의 의도로 만들기 좋습니다. 마치, 스튜디오에서 조명을 쓰듯이 말입니다.

- 스트로보를 이용한 정지영상
보통 스트로보의 동조속도는 1/250초 입니다. 이 속도는 포컬플레인 셔터에서 셔터의 전막과 후막이 촬상면의 넓이(높이)만큼 완전히 열렸다가 닫혀지는 시간입니다. (이보다 빠른 셔터에서는 전막과 후막의 간격이 촬상면 보다도 작아지게 됩니다.) 한편, 스트로보의 발광시간은 1/800~1/1000초 정도로 짧습니다. 그렇기에 1/250초 안에서는 셔터의 발광된 순간(1/1000초)의 영상과  1/250초의 나머지 시간의 움직임이 동시에 기록이 됩니다. 만약에 플래쉬가 발광된 영상과 그렇지 않은 영상의 노출의 차이가 많이 난다면 플래쉬가 터지지 않은 순간의 움직임(블러)는 거의 없는 것 처럼 보입니다. 즉, 배경이 매우 어둡거나, 스트로보(순간광)이 매우 밝거나의 경우가 되겠지요. 이런 조건을 만든다면 플래쉬를 사용하여 정지된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동조속도보다 고속에서 촬영하는 고속동조라고 하는 것은 오히려 스트로보의 발광시간이 느려지고, 발광량도 줄어들게 됩니다. 단, 그렇게 연속적으로 발광해서 일종의 지속광의 효과처럼 되기에 동조속도 이상에서 촬영이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보통은 밝은 야외에서 역광에서 조리개를 많이 열고 촬영할 때 쓰곤 하지요.(Fill 조명) 고속동조를 스포츠촬영에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광량이 적고 발광시간이 길어서 실내/야간에서 스포츠촬영은 (개인적으로는) 자주 사용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이역시 적절히 사용하면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주간에도 조명을 사용하면 배경이 어두워지는 효과를 낼 수 있기에 보다 주제를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 정지영상/고속동조도 그렇고 가능하면 스트로보는 후막동조로 놓고 촬영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블러가 생기더라도 뒤쪽에 생기게 되지요.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20D소프트웨어PhotoScape촬영일자2007:06:23 23:49:19노출시간 0.025 s (1/40) (1/40)초감도(ISO)800조리개 값F/f/3.2조리개 최대개방F/3.1999959259535노출보정1431655764.67 (4294967294/3) EV촬영모드aperture priority (semi-auto)측광모드matrix촛점거리42.00 (42/1)mm사진 크기904x679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20D소프트웨어PhotoScape촬영일자2008:08:23 20:43:08노출시간 0.004 s (1/250) (1/250)초감도(ISO)400조리개 값F/f/7.1조리개 최대개방F/7.1000039351156노출보정0.00 (0/2) EV촬영모드Reserved측광모드matrix촛점거리54.00 (54/1)mm사진 크기904x604

- 원격 조명
앞서 이야기 했듯이, 정지된 영상을 얻으려면 배경과 피사체의 조명비가 많이 차이날 수록 좋습니다. 즉, 광량을 늘리면 좋은데, 좋은 조명을 쓰던가, 같은 조명이라도 피사체에 가깝게 가져가면 좋습니다. 광량은 거리의 제곱으로 늘어나거나 줄어드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조명을 피사체가 가깝게 두고 카메라는 멀리서 원하는 구도로 찍는 원격조명방식으로 찍으면 더욱 정지영상을 만드는 데 좋습니다. 게다가, 빛의 각도도 사광 혹은 역광으로 만들 수 있기에 입체감도 살고, 원하는 부분만 Spot 조명이 들어가면 피사체가 더욱 부각되기도 하고, 조명을 2~3개를 사용하면 빛의 양이 더 많아셔 배경을 더욱 어둡게 정리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래서, 많은 잡지사진들에서 전문 작가들의 사진들을 보면 이런 원격 조명을 이용해서 촬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당연한 이야기 일지 모르겠지만, 스튜디오의 촬영도 카메라에 붙어있는 광원이 아니기에 원격조명이라고 봐야겠습니다. ^^;

원격 조명이라고 해서 꼭 무선장비를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유선 케이블을 길게 늘려서 사용할 수 있고, 심지어는 한손으로 스트로보를 들고 한손으로는 카메라를 들고 촬영할 수도 있습니다.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20D소프트웨어PhotoScape촬영일자2008:08:23 21:40:23노출시간 0.004 s (1/250) (1/250)초감도(ISO)400조리개 값F/f/11.0조리개 최대개방F/11.000022040051노출보정0.00 (0/2) EV촬영모드Reserved측광모드matrix촛점거리75.00 (75/1)mm사진 크기604x904

- 스트로보(슬로우싱크) + 패닝
스트로보를 쓰면서 패닝효과를 주면 셔터속도가 낮게 유지하면서도 배경과 피사체를 분리하는 효과가 좋아집니다. 패닝의 상황에 따라 셔터속도를 낮추다보면 동조속도 보다도 낮아지게 되어서 자연스레 슬로우싱크의 효과가 됩니다.  그리고, 이 때에도 후막동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20D소프트웨어andoWKS15촬영일자2006:10:21 14:20:43노출시간 0.125 s (1/8) (1/8)초감도(ISO)400조리개 값F/f/10.0조리개 최대개방F/10.000012731412노출보정1431655765.00 (4294967295/3) EV촬영모드shutter priority (semi-auto)측광모드matrix촛점거리16.00 (16/1)mm사진 크기604x904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20D소프트웨어PhotoScape촬영일자2007:10:13 14:38:48노출시간 0.040 s (1/25) (1/25)초감도(ISO)400조리개 값F/f/4.5조리개 최대개방F/4.4999902481295노출보정0.00 (0/2) EV촬영모드aperture priority (semi-auto)측광모드matrix촛점거리12.00 (12/1)mm사진 크기604x904

- 멀티발광
배경이 어두운 상황에서는 셔터의 열림보다는 플래쉬의 빛이 결국에는 셔터/촬영의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멀티발광은 시퀀스사진과 같은 효과를 내줍니다. 셔터가 열려있는 상황에서 플래쉬가 여러번 주기적으로 발광을 하면서 촬영을 하는 방법이지요. 단, 이때 발광횟수가 늘어날수록 발광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원샷 촬영보다는 그 느낌이 강하지는 못합니다. 필요한 상황에 맞추어서 적절히 사용하면 됩니다.

위와 같은 기법들을 이용하고, 또, 원하는 초점거리의 렌즈를 선택하고, 또 자신이 원하는 앵글/구도를 찾아가면서 다양하고 멋진 사진들을 많이 촬영하시기 바랍니다.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300D DIGITAL촬영일자2004:12:03 21:22:46노출시간 0.800 s (8/10)초감도(ISO)800조리개 값F/f/6.3조리개 최대개방F/6.2999908420396노출보정0.00 (0/3) EV측광모드Reserved촛점거리18.00 (18/1)mm사진 크기724x484


EXIF Viewer제조사Canon모델명Canon EOS 20D소프트웨어andoWKS15촬영일자2007:02:03 19:40:03노출시간 1.000 s (1/1)초감도(ISO)400조리개 값F/f/18.0조리개 최대개방F/17.999960992518노출보정0.00 (0/2) EV촬영모드Reserved측광모드matrix촛점거리22.00 (22/1)mm사진 크기904x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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